이카운트ERP/재고

이카운트 ERP 컨설팅 : 다공정 생산입고 처리시 전표처리 간소화하기

중원컨설팅 2024. 8. 8. 12:04

 

 

안녕하세요.

이카운트 ERP 컨설팅 전문 기업 중원컨설팅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조업 기준으로, 생산공정이 많은 경우 어떻게 하면 전표처리를 최대한 적게 가져갈 수 있을지에 대하여 해결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생산공정이 한 단계가 아닌 여러 개인 제조업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면 육류 가공업의 경우, 전처리 > 혼합 > 가열 > 포장 의 4단계의 공정을 거쳐서 포장육을 만듭니다.

이와같이 네 단계의 공정을 거치는 경우 이카운트 프로그램에서는 정식 절차를 거치려면 아래의 단계들을 진행해야 합니다.

 

 

1. 재고Ⅰ- 구매관리 - 구매입력 에서 원재료 입고

2. 재고Ⅰ - 생산/외주 - 생산불출 에서 각 공정 별로 원재료 불출 (공정이 네 개이면 네번의 생산불출 전표를        작성)

3. 재고Ⅰ- 생산/외주 - 생산입고 Ⅰor Ⅱ 에서 각 공정 별로 반제품 혹은 제품 생산내역 작성(공정이 4단계면        4번의 생산입고 전표를 작성)

 

간단한 예시를 들어보았지만 위 사례만 해도 총 9개의 재고전표를 작성해야 재고관리가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현업의 경우 위처럼 복잡한 ERP 프로세스를 가져가면 복잡하고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회사는 공장 별 재고관리까지는 필요 없고 전체 재고수량만 맞으면 된다 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간결한 프로세스를 가져가면 관리가 쉬워집니다.

 

 

1. 재고Ⅰ- 구매관리 - 구매입력 에서 원재료 입고

2. 생산불출 생략

3. 재고Ⅰ- 생산/외주 - 생산입고Ⅰor Ⅱ 에서 각 공정 별로 반제품 혹은 제품 생산내역 작성 (공정이 4단계라면 4번의 생산입고 전표를 작성)

 

 

위와 같이 생산불출 작업을 생략하면 재고전표는 총 다섯 번만 작성하면 됩니다. 단, 창고별 재고를 보았을 때에는 관리가 어렵고, 총재고 기준으로는 수량이 맞게 됩니다. 그렇다면 예시에 맞게 간결하게 처리하는 재고관리에 대해 아래와 같이 순서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첫 째, 원/부재료 구매입력하기

 

 

경로 : 재고Ⅰ- 구매관리 - 구매입력 

원/부재료가 회사에 입고될 때 위와 같이 구매입력을 진행합니다. 창고별 재고파악은 중요하지 않으며, 총 재고만 맞으면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입고창고 는 어떤 창고나 공장으로 하든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러나 품목코드와 기본수량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작성합니다. 여기서 구매처리하면 재고현황에서 재고 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둘 째, 반제품/제품에 대한 생산입고 작성하기

 

우리가 보고 있는 예시는 공정이 총 4단계 입니다. 따라서 3번의 반제품 생산내역과 1번의 완제품 생산내역을 작성해야 재고수량이 맞게 됩니다. 아래는 닭가슴살 완제품을 만들기 위한 반제품/제품과 하위에 들어가는 BOM 예시 입니다.

 

위 캡쳐에서 단계 별 생산품목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공정

- 생산품목 : 닭가슴살 반제품(전처리)

- 소모품목 : 닭가슴살

2공정

- 생산품목 : 닭가슴살 반제품(혼합)

- 소모품목 : 닭가슴살 반제품(전처리), 소금, 파

3공정

- 생산품목 : 닭가슴살 반제품(가열)

- 소모품목 : 닭가슴살 반제품(혼합), 훈염조미료

4공정

- 생산품목 : 닭가슴살 완제품(600g)

- 소모품목 : 닭가슴살 반제품(가열), 포장재

 

그렇다면 아래부터는 각 공정별로 생산입고를 작성하겠습니다. 이번 예시에서는 생산입고Ⅰ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생산입고Ⅱ 메뉴를 사용해도 관계 없음)

 

경로 : 재고Ⅰ- 생산/외주 - 생산입고Ⅰ

 

위와 같이 작성하였는데, 중원컨설팅은 예시에서 생산된 공장과 받는 창고를 특정지어서 작성하였으나, 우리 회사는 총 재고만 맞으면 된다 하는 케이스 이기 때문에 한 개의 공장을 가지고 작성을 통일하셔도 좋습니다. 단, 아래의 생산품목과 수량은 정확하게 기입 후 저장합니다.

 

1공정에서의 생산내역 작성이 끝났습니다. 닭가슴살 반제품(전처리) 수량이 10으로 증가하고 관련 BOM품목의 수량이 줄어들었는지는 앞서 보았던 재고Ⅰ- 출력물 - 재고현황 에서 확인합니다.

 

위와 같이 닭가슴살 반제품(전처리) 수량은 10으로 증가하였고, BOM 품목인 닭가슴살 원재료는 수량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재고현황이 아닌 재고Ⅰ-출력물 - 창고별재고현황을 보면 총재고는 동일하지만 창고 별로 수량이 정확하지 않은 것을 확인하게 되는데, 이유는 생산불출 과정이 생략되었이 때문입니다. 우리는 생산절차를 간소화하는 방향으로 현재 ERP 프로세스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생산입고도 아래와 같이 이어 작성하겠습니다.

 

 

두 번째 생산 반제품 : 닭가슴살 반제품(혼합)

 

 

세 번째 생산 반제품 : 닭가슴살 반제품(가열)

 

 

네 번째 생산제품 : 닭가슴살 완제품(600g)

 

 

세 번째, 재고현황 확인하기

 

최종으로 재고Ⅰ- 출력물 - 재고현황 을 열어서 총재고수량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수량을 보고 수불내역을 알고싶다면 해당 품목코드를 클릭하면 재고수불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생산입고/소모현황 확인하기

 

단계별로 생산입고는 얼마나 되었고 BOM은 얼마나 소모되었는지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재고Ⅰ- 생산/외주 - 생산입고 - 생산입고/소모현황Ⅰ에서 아래와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표시한 부분이 단계별로 반제품/제품을 생산한 수량이며, 노란색 표시한 부분이 각 단계 별로 소모된 BOM 품목 수량입니다.

 

여기까지 다공정 일 때, 재고전표를 간소화하여 입력해서 총재고를 맞추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정석대로 생산불출 절차와 각 창고/공장을 등록해서 맞추는 절차를 진행하면 창고별 재고까지 정확히 맞출 수 있지만, 회사가 이 부분을 필요로 하지 않는데도 복잡한 프로세스를 거치는 경우가 많아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중원컨설팅은 이카운트 ERP 컨설팅 전문 기업입니다. 이카운트를 사용하시면서 어려움이 있으시거나 전문가의 컨설팅이 필요하신가요?

아래 전화·카카오채널·네이버톡톡으로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