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운트ERP/재고

이카운트 ERP 컨설팅 : 화학 약품과 같은 액상 품목 BOM 배합비로 등록해보기

중원컨설팅 2024. 8. 2. 13:30

안녕하세요. 중원컨설팅입니다.

 

 

BOM을 등록할 때 많은 회사들이 보통 고체류의 품목을 등록하는 것이 대다수의 경우이기 때문에 액체류의 제품을 만드는 제조 업체 회사의 경우 BOM 등록에 대해 고민이 많으십니다.

화학제품, 화장품, 농약 제품, 식품업체 등 용액이나 소스와 같이 액체를 생산하는 업체도 BOM 등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준 단위를 잡을 때 보통 kg 또는 ml와 같이 어떤 단위로 등록하는 것이 좋을지 여쭤보시는데요. 물론 명확한 단위로 정리를 하실 수도 있지만 액체류의 품목이라면 %개념을 사용하실 수도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개념을 쓰면 액상 제품의 BOM을 등록할 때 애매하게 느껴졌던 부분을 비교적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7%농도의 소금물을 만드는 BOM을 등록하고 싶은데 수량 관리를 하는 단위가 ml이면 몇 ml를 기준으로 BOM을 등록할지 애매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소금물을 100 생산한다고 생각하고 거기서 소금이 7만큼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정리가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제품/반제품의 기준을 100%로 잡고 등록할 원/부재료의 비율을 환산하여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단, 이때 등록하는 원/부재료와 제품/반제품의 단위는 서로 같아야 합니다. 예시를 몇 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식품 소스를 만드는 식품 제조업체와 농약품을 만드는 화학물 제조업체의 BOM 등록 사진입니다.

식품 소스 제조업체의 BOM 등록 사진
화학물 제조업체의 BOM 등록 사진

김치찌개소스(위)와 입상수화제(아래)를 만들 때 필요한 원/부재료들의 중량을 100% 비율로 환산하였습니다. BOM수량을 모두 합하면 생산 수량에 입력한 숫자 100이 됩니다.

비율로 환산한 숫자이기 때문에 생산입고 처리 시 실제 생산한 수량을 입력하면 BOM에서 입력해둔 비율에 따라 이카운트 ERP가 자동으로 수량을 계산해줍니다.

 

예를 들어 실제 BOM을 모두 합산한 총중량이 80.2kg이라고 하고, 이 중 하나의 BOM 품목이 58.3kg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때 이 품목의 비율은,

72.7%이므로 이 품목은 BOM 수량을 72.7이라고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소수점 1자리 반올림 처리하였습니다)

나머지 BOM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여 입력해 주세요. 합산한 수량이 100이 되면 됩니다.

소수 자릿수는 원하시는 자릿수로 설정해 주세요.

 

김치찌개 소스의 재료 투입량에 대하여 임의의 숫자로 변경 후 투입량과 비율을 계산하였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해서 BOM에 등록을 하게 되면 회사가 각각의 제품을 생산하는데 얼마만큼의 배합비로 구성해야 하는지 좀 더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생산입고를 입력하고, 출력물에서 재고가 어떻게 빠지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모든 BOM 품목을 100개씩 구매입력 하고, 생산입고에서 김치찌개소스를 80.2kg 생산하였다고 입력한 뒤 재고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김치찌개소스 바로 아래에 있는 첫 번째 품목 기준으로 보았을 때,

58.3kg만큼 소모해서 현 재고 수량이 100-58.3=41.7이 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카운트는 범용 ERP이기 때문에 같은 기능이어도 회사의 사정에 맞추어 다르게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BOM의 경우에도 회사별로 데이터를 조회하고 해석하는 방식이 다양하다 보니 위와 같은 약간은 독특해 보일 수 있는 방식으로 세팅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중원컨설팅은 회사의 관리 프로세스에 맞추어 최적화된 형태로 이카운트 세팅 및 교육을 진행해 드립니다.

 

아래 전화·카톡 상담을 클릭하여 연락 주시면 중원컨설팅이 이카운트 ERP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