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운트ERP/회계

이카운트 ERP 컨설팅 : 채권 채무 잔액 조정

중원컨설팅 2024. 8. 19. 10:18

 

안녕하세요.

이카운트 ERP 컨설팅 전문 기업 중원컨설팅 입니다.

 

 

이카운트 ERP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 중 하나는 미수금과 미지급금 관리, 즉 채권/채무 관리입니다. 그런데, 채권/채무 관리를 하다보면 중간에 내역이 누락되어 임의로 잔액을 다시 맞추고 시작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때 어떤 절차를 거쳐 잔액을 맞추어야하는지 예시를 통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채권(채무) 잔액 확인하기

경로 : 재고- 출력물 - 거래처별채권(채무)

예시는 채권잔액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거래처별채권 메뉴는 아래와 같이 거래처별 미수금 잔액을 확인하는 메뉴입니다. 아래 화면을 보면 재고매출 컬럼과 회계매출 컬럼이 있습니다. 재고매출재고Ⅰ- 영업관리 - 판매입력 한 값들이 나타나며, 판매에서 회계반영을 한 경우에도 해당 컬럼 값이 유지됩니다. 회계매출 은 회계Ⅰ- 매출/매입거래 - 매출전표Ⅰ 등의 회계에서 직접 매출을 입력한 경우 값이 나타납니다.

만약, 우리 회사가 재고 메뉴의 판매기능을 사용한다면 기본적으로 재고매출 컬럼의 값이 표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위 채권 장부의 잔액 값이 잘못되어서 잔액을 강제로 조정해야한다면, 기본적으로 기존에는 회계반영이 안된 내역들을 모두 회계처리한 뒤 잔액조정입력 기능을 통하여 잔액을 맞추어야했습니다. 잔액조정 기능은 회계자료를 토대로 잔액을 조정하는데, 이카운트프로그램에서는 회계처리가 되지 않아도 위처럼 재고의 판매입력, 구매입력만 하더라도 채권/채무 잔액에 값이 반영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카운트프로그램에서 미청구채권/채무의 잔액을 별도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생기면서 절차가 간단해졌습니다. 변경된 쉬운 방법을 통하여 잔액을 조정해보겠습니다.

 

 

미청구채권(채무)재집계

먼저 미청구채권재집계 처리를 합니다.

경로 : 재고Ⅰ- 출력물 - 거래처별채권(채무) - Option - 미청구채권(채무)재집계

미청구채권(채무)재집계는 현재 채권장부에 미반영된 내역들을 모두 정상반영하여 정리하는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간혹 채권(채무)장부가 정리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잔액조정 시 잔액이 틀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이 작업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청구잔액을 0으로 변경하기

경로 : 재고Ⅰ- FastEntry - 잔액조정입력 - 미청구 체크

위 경로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기준일자를 금일로 맞추어놓고 검색을 클릭한 후, 미청구채권(미청구채무)의 조정 을 클릭하면 미청구잔액을 조정할 수 있는 팝업이 뜹니다.

 

아래가 미청구채권잔액을 조정할 수 있는 팝업입니다. 여기서 잔액조정 대상 거래처의 실잔액을 0으로 맞추고 저장합니다. 이 작업을 하는 이유는 재고 메뉴에서 판매 혹은 구매전표를 입력하여 쌓인 데이터들이 채권(채무) 장부에 적용되지 않도록 잔액을 정리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작업을 생략하면, 다음에서 이어질 회계의 잔액조정 을 하더라도 채권/채무장부에 잔액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미청구채권(채무)재집계

경로 : 재고Ⅰ- 출력물 - 거래처별채권(채무) - Option - 미청구채권(채무)재집계

첫 번째에서 설명드린 미청구채권(채무)재집계를 다시 하여 잔액을 정돈합니다. 두 번째에서 과거의 미청구채권(채무)잔액을 조정하였으므로 한 번 더 재정돈 하는 작업이 됩니다.

 

 

잔액재집계

경로 : 회계Ⅰ- 출력물 - 잔액재집계

간혹 이카운트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회계장부를 열람할 때 잔액재집계를 한 뒤 조회하겠냐는 메세지를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잔액재집계를 하는 이유는 과거의 회계전표가 최근에 입력된 경우, 월 별 잔액장부에 최신화된 잔액으로 반영하여 정돈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항상 재집계 후 조회를 하는 것이 좋으며, 현재 잔액재집계를 하는 이유도 혹시나 과거의 회계전표가 들어간 경우 아직 채권(채무) 장부에 해당 값이 미반영된 상태에서 잔액조정 시 값이 틀어지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래 화면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진입하여 잔액재집계를 클릭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잔액조정입력

마지막으로 잔액조정입력을 통해 제대로 된 잔액을 반영하는 작업을 합니다.

경로 : 회계Ⅰ- FsstEntry - 잔액조정입력

위 경로로 진입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기준일자는 잔액조정을 할 대상 날짜로 선택합니다. 계정은 외상매출금 혹은 매상매입금으로 선택한 후, 검색을 클릭한 뒤, 조정(거래처별) 버튼을 클릭하여 잔액조정입력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위 경로로 진입 시 아래와 같은 잔액실사(거래처별) 팝업이 뜹니다. 장부잔액은 현재 채권 혹은 채무 장부에 반영된 회계 상 잔액입니다. 이 잔액이 실제와 다르다면 실잔액 컬럼에 제대로 된 잔액을 넣고 저장합니다. 처음에 이 팝업에서 거래처가 뜨지 않는다면 잔액이 0이어서 뜨지 않는 것입니다. 이 때에는 거래처코드 컬럼에서 거래처를 검색하여 넣고 실잔액을 입력합니다. 아래 예시는 세 개 거래처의 외상매출금(채권) 잔액을 1백만원으로 입력한 것입니다.

 

 

 

잔액재집계

경로 : 회계Ⅰ- 출력물 - 잔액재집계

앞에서 잔액조정입력을 하기 전 잔액재집계를 하였으나, 잔액조정을 한 뒤에도 잔액조정입력을 한 번 더 수행하여 데이터를 정돈합니다. 특히 아래 화면에서 시작월이 과거라면 반드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채무) 장부 확인하기

경로 : 재고Ⅰ- 출력물 - 거래처별채권(채무)

대표적인 채권(채무) 장부인 거래처별채권(채무) 장부를 아래와 같이 열람합니다. 위 잔액조정입력 단계에서 잔액조정입력한 결과가 아래와 같이 채권(채무) 장부에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잔액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단계 별로 설명해보았습니다. 간혹 채권(채무)잔액이 틀어지는 경우는 종종 현업에서 발생하므로 이 때  설명드린대로 작업을 수행하시면 큰 어려움 없이 잔액을 강제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잔액조정은 정말 불가피한 경우 수행하며, 가능한 잘못 기입된 전표를 수정하거나 누락된 전표를 찾아 채워넣는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중원컨설팅은 이카운트 ERP 전문 기업입니다. 이카운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서 어려움이 있으시거나 전문가의 컨설팅이 필요하신가요?

아래 전화·카카오채널·네이버톡톡 으로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