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운트ERP

중원컨설팅 상담 내용 예시 2 : 자동화 장비 제조업체 이카운트 ERP 컨설팅 시 확인사항

중원컨설팅 2023. 5. 28. 10:51

안녕하세요,

중원컨설팅 입니다.

 

지난 번 '식자재 유통업체 컨설팅 확인사항'에 이어 이번엔 '자동화 장비 제조업체 상담 내용' 예시2로 찾아왔는데요.

최근 이카운트ERP 도입 후 초기 세팅이 어려워 컨설팅을 요청한 업체가 있어 방문상담 진행하였습니다. 상담 중 언급된 사안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추후 주문자 생산방식으로 프로젝트성 제조를 하시는 분들은 아래와 같이 작성한 체크리스트(11개)를 활용하여 저희 중원컨설팅과 상담해주시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자료 이관

기존 솔루션에서 신규 솔루션으로 넘어가기 전 선결과제로 자료이관(마이그레이션)처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부터 정하셔야 합니다.

자료이관은 아래 3가지 기준으로 결정해주시면 됩니다.

 

① 우리가 앞으로 사용할 신규 솔루션에서 꼭 조회가 되어야 하는지.

> 기존에 입력해놓은 데이터는 엑셀로 추출하여 별도로 엑셀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렇게 하면 조회가 너무 불편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신규 솔루션에서 조회를 하는 것이 좀 더 수월합니다.

 

② 얼마나 오래 전 자료까지 조회되어야 하는지.

> 사실 많은 업체들이 최근 1~2년 자료만 조회하지 그 이전의 옛 자료를 자주 조회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자료만 이관하는게 어떤지도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자료이관하는 양에 따라 이관 비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과거 자료가 정말 유의미한지.

> 사실 새로운 솔루션으로 넘어오는 이유가 과거 솔루션에 기입된 데이터가 명확하지 않아서 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굳이 예전 자료를 넘기는 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 상담 업체의 경우, 아직 세팅을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해야 할지 감도 안 잡혀서 일단 세팅부터 먼저 진행 후 이관 방식에 대해서는 추가 논의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 수입관리, 회계 환율 관리(부대비용관리)

보통 생산을 위한 각종 부품을 해외에서 수입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다수가 일반적으로 엑셀 등에 따로 인보이스별 각종 부대비용 관리를 별도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카운트의 경우 "회계2 > 수입비용"의 메뉴에서 각 인보이스별 부대비용 항목(ex. 운송비/관세/하역비 등) 별 금액을 작성할 수가 있습니다. 

추후 수입비용관리대장에서 각 인보이스별 부대비용 항목별 금액을 확인 가능하고, 원하시면 이를 각 품목별 원가에 녹일 수 있습니다.

 

☞ 상담 업체의 회계/재무 쪽 관련해서 세무사랑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고, 아직까지는 이카운트를 활용할 계획은 없었습니다. 따라서 우선 이카운트는 생산/재고 관리부터 세팅을 시작하고 어느 정도 완료가 된 후 회계 쪽 세팅을 고민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이 경우 이상적으로 이카운트로 모두 통합하는 것이 좋으나, 세무사랑/더존 사용자의 경우 여러 현실적인 이유로 유지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상세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3. 주문자 생산방식. 대부분 품목은 양산형이 아닌데 어떻게 설계에서부터 시작해서 생산까지의 흐름을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

☞ 설계 시 E-BOM 등록(완제품, assy, sub-assy 기준. 필요시 BOM에 설계도면 첨부), 최대 2공정까지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창고관리 방식 논의

☞ 실제 창고 등록 + 불용 창고/프로세스 추가에 따른 가상 공장 추가 예정입니다.

 

 

5. 쇼핑몰 관리

☞ 해당 없음

 

 

6. 발주관리

☞ 회사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부분. 주문자 생산방식으로 설계부터 최종 제조까지 이뤄지는 프로세스를 잡는 것이 중요했음. 그 중에서도 설계에 따라 알맞은 부품을 오차 없이 매입하는 것이 가장 큰 관건.

"최소 설계(E-BOM 생성) -> 발주계획에 반영 -> 안전재고, MOQ 등을 고려하여 발주서 생성 -> 입고 완료" 까지 이어지는 프로세스 시연해 드렸습니다.

 

 

7. 기타 이동 처리 (불량 처리. lot 포함 관리 가능)

Assy 생산 시 발생할 수 있는 불량품들을 폐기할 때 판매 입력에서 단가를 '0'으로 해서 처리하는 것이 아닌 자가 사용, 불량 처리 메뉴에서 처리하는 게 더 일반적입니다. 별도의 메뉴에서 처리해야 추후 원가 또는 재고 수불 내역을 확인할 때 정확한 사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불량 처리는 사용하기로 하였으며 lot는 업무가 많아질 수 있다고 하셔서 일단 보류하기로 했습니다.

 

 

8. 재고조정 

일부 부품들의 경우 현실적으로 재고관리를 일일이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정기적인 재고 실사가 필요하며 재고 실사 입력 시 장부 수량과 실제 수량의 차이 분을 확인하여 이 차이 수량이 얼마만큼의 변동폭이 있는지 트렌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 상담업체의 하나의 생산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구매한 부품은 모두 소진하는 것으로 간주하므로 재고관리가 크게 중요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일부 공용 자재에 대해서는 관리가 필요하므로 추후 재고관리 필요 품목/필요 없는 품목의 구분을 할 예정입니다.

 

 

9. 회계비용처리(카드 연동, 통장 연동, 국세청 연동)

어느 업종에서든지 이카운트에서 회계 관리를 하여 손익을 보고 싶으시다면 기본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기능입니다. 입출금계좌조회/카드매입내역조회/전자(세금)계산서 메뉴에서 각각 은행 사이트, 카드 사이트, 홈택스 사이트와 연동하여 데이터를 가지고 올 수 있고, 이를 손쉽게 자동 분개 처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상담업체의 경우 회계 관리는 세무사랑 일단 진행하기로 하였으나, 신용카드와 연동하여 전표를 입력하는 편의 기능의 경우는 담당 직원과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10. 급여처리(정규직, 생산 일용직 급여 근무시간관리, 근태 프로그램 연동)

회계/급여의 경우 대부분 정해져있는 법적 기준이 있기 때문에 업체별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제조의 경우 각 생산직 직원분들 별로 근무시간 기준이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세팅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카운트는 새콤, 캡스, KT텔레캅이 연동되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을 쓰시는 분들은 이카운트와 연동하여 근태 현황을 조회하고 이를 급여에까지 반영하는 프로세스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상담업체의 경우 급여관리는 세무사랑에서 일단 진행하기로 하였으나, 세콤과 연동하여 근태를 관리하는 편의 기능의 경우는 담당 직원과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11. MES  관련

MES는 사실 생산관리 관련 굉장히 많은 부분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히 MES에서 어떤 기능을 필요로 하는지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상담업체의 경우 외부 매입업체가 이카운트로 로그인해서 자체적으로 품목 바코드 생성을 하고 이를 각 제품에 붙여 상담업체로 입고 시 상담업체가 바코드 스캐닝을 해서 입고 완료 처리를 하는 프로세스를 원했습니다. 이카운트에 관련 기능(권한 설정, 바코드 생성 등)이 있어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상담업체에서는 결국 설계 -> 발주계획 -> 매입 -> 생산 으로 이뤄지는 관리만 정확히 이행되면 이카운트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설계 부서 직원분들과 협업하여 기존에는 엑셀로 관리하던 내역을 이카운트의  BOM과 발주계획 메뉴에 세팅하는 작업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위 내용은 주문자 생산방식과 같은 일회성 프로젝트 형태로 제조를 하는 업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메뉴 기준으로 말씀드린 것입니다. 따라서 업종이 다르신 경우 또는 같은 업종이더라도 회사에 따라 다른 관리 포인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메뉴를 사용하더라도 사용하는 방식이 미세하게 달라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관리 포인트 확인 및 이카운트 세팅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별도 상담을 권장 드립니다.

 

아래 명함 이미지 내 상담 원하는 채널로 이용하시면 24시간 무료 상담 가능하고, 이미지 클릭 시 카카오톡 상담하기 채널로 연동되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