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좋은 ERP 컨설턴트란? 중원컨설팅에서 드리는 제안

중원컨설팅 2023. 6. 2. 10:34

안녕하세요,

중원컨설팅 입니다.

 

새로운 ERP를 도입하거나 기존 ERP를 고도화하는데 외부에서 컨설팅 서비스를 활용하실 때가 있는데요. 외부에서 ERP 전문가를 활용해야 할 때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경영컨설팅? ERP컨설팅?

☞ 간혹 경영컨설팅과 ERP컨설팅에 대한 구분이 모호해질 때가 있는데, 보통은 경영컨설턴트 분들도 ERP컨설팅을 하며 ERP컨설턴트 분들도 경영컨설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두 가능하지만 분명 ERP컨설팅을 하시는 분들이 기본적으로 더 많은 ERP 활용방법에 대해 제시를 해줄 수 있기 때문에 회사에서 개선하고자 하는 게 회사 전체적인 '경영'컨설팅인지 아니면 솔루션 활용방법에 집중을 할 수 있는 'ERP'컨설팅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컨설턴트가 우리 본사에서 사용하는 ERP에 대한 이해가 있는지

☞ 세상에는 굉장히 다양한 ERP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아니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ERP프로그램이 많지는 않지만 그와 흡사한 성격을 가진 프로그램까지 포함한다면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국내로만 따져도 '경영박사, 경리나라, 더존(더존의 경우 세부 버전이 굉장히 많습니다), 천년경영, 영림원' 등이 있으며, 국외까지 포함하면 'SAP, ORACLE, NETSUITE, ODOO' 등 끝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ERP 컨설턴트가 모든 ERP를 다 아는 것은 한계가 있고, 우리 회사가 현재 사용하고 있거나 또는 추후 사용하게 될 ERP를 실제 활용해 본 적이 있거나 혹은 해당 ERP 회사에 근무경력이 있는 컨설턴트를 활용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물론 ERP의 기본적인 성격과 그 구조는 프로그램이 달라도 대부분 유사하기 때문에 시간을 주면 해결은 가능하지만 그 해결하는 진행속도에 대한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평소에 ERP를 깊게 다루지 않고 실무 위주로 업무를 보신 회사 입장에서는 이런 각 컨설턴트에 대한 전문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분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 시 아래와 같이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① 회사에서 원하는 관리 프로세스를 컨설턴트에게 설명한 후 이게 어떤 식으로 '화면'에서 구현되는지 직접 확인합니다.

: 컨설턴트 분들은 다수의 상담 경험이 있기 때문에 구두 상담만으로는 전문성을 판단하기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고민하고 있는 이슈사항을 제시 후 이를 컨설턴트가 ERP 화면에서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② 컨설턴트가 우리에게 어떤 것들을 제시할 수 있는지

: 경험이 많은 컨설턴트 분들은 사실 회사의 관리자분들과 몇 마디 얘기만 나누면 이 회사에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캐치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먼저 제시하지 않더라도 컨설턴트가 어디까지 우리 회사의 관리 포인트나 이슈사항들을 예상해낼 수 있는지 확인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왜냐면 그분들은 이미 그러한 이슈사항들에 대해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하고 해결까지 해봤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③ 구축형 개발 ERP 관련 컨설턴트를 찾으시는 경우

: 기획 경험이 있는 ERP 컨설턴트를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USER로서의 경험만 있는 사람들은 실제 ERP를 개발하고자 하는 직원분들과의 의사소통이 기본적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과거에 스스로 ERP 기획을 해보고 개발자와 함께 배포까지 해본 경험이 있는 분과 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또한 편의상 기획자 없이 개발자와 직접 ERP 개발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ERP 개발을 정말 오랫동안 하신 분들이 아니라면 기존에 개발해놓은 라이브러리만 갖다가 쓰는 형태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리 회사만을 위한 솔루션을 제대로 만드려면 그 개발자와 실무자 사이의 중간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컨설턴트가 있는 게 실패의 가능성을 낮추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컨설턴트의 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 조금 뜬금없는 것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만 특정 개인, 부서에 대해 비판하는 뉘앙스를 가진 컨설턴트인지도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간혹 자질이 부족한 컨설턴트 분들은 본인의 부족한 문제해결 능력을 특정 부서나 직원들을 비판하며 관련 이슈를 해결하지 못한 채 빠져나오려는 시도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컨설턴트 이전에 이분들도 결국 직장인이기 때문에 직장 생활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떤 말씀을 드리는 것인지는 아시리라고 봅니다. 이처럼 직원으로서 협업하는데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4. 해당 컨설턴트가 충분한 여유시간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 컨설턴트의 업무는 고객의 이슈사항을 해결해 주는 것입니다.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면 고객이 이슈사항을 제기하지 않으면 굳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 수동적인 업무 형태를 띠게 될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컨설턴트가 선제적으로 고객이 생각하지 못했던 불편사항들도 해결해 주려면 어느 정도 여유시간이 있어야만 가능할 것 입니다. 다만 해당 컨설턴트가 능력이 부족해서 고객이 없어서 시간이 많은 것일 수도 있으므로 다른 확인 요소들까지 종합적으로 참고하여 판단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5. 안 되는 것은 안된다고 말할 줄 알아야 합니다.

☞ 계약 전 여러 솔루션 판매 영업자나 또는 컨설턴트와 상담을 하다 보면 다 가능하다고만 얘기하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사실 어떤 솔루션이든 한계는 있기 마련이며 깊게 파고들다 보면 분명 구현이 불가능한 기능도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정확히 어떤 형태로 가능한지 시연해 주지는 못하면서 당장의 계약을 위해 일단 가능하다고 얘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분들 입장에서는 가능하다면 어떤 형태(UI, 프로세스의 흐름 등)로 가능한 것인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안되는 기능에 대해서도 단순히 안된다고만 하지 않고 다소 불편하더라도 대체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해 줄 수 있는지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 중원컨설팅이 무료상담을 제안드립니다.

☞ ERP사용 유무와 상관없이 어떻게 관리를 해야 좀 더 회사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편하게 연락주시면 무료 상담을 진행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혼자서 고민하시는 것보다는 분명히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방문/카카오톡/원격/유선 상담 모두 가능합니다.

(하기 명함 클릭 시, 카카오톡 상담하기로 연동되오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