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원컨설팅입니다.
오늘은 클라우드 ERP 중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Apptivo ERP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Apptivo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회사고, 사업 초기에는 CRM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ERP 전반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 업체로 거듭났습니다.
Apptivo 또한 다른 많은 Cloud based ERP 와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요.
(Cloud based ERP :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전사적 자원 관리 소프트웨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사용이 가능하며 무한한 확장 및 혁신 기능을 제공함)
커스터마이징 툴, 사용 모듈에 따른 비용 차등과 같은 일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CRM을 포함한 제조 관리까지 생각하시는 분들은 '세번째 Ultimate 상품'을 구입해야 하며, 1달에 약 25달러(약 33,000원)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er user, 즉 아이디 당 가격이기 때문에 사용 인원이 많은 경우 그만큼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확인해본 결과 중복 로그인이 가능하다고 했기 때문에 HISTORY에 대한 TRACKING을 필수로 여기지 않는다면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봅니다.
또한 사후 서비스 중 채팅 및 이메일 상담의 경우 24시간 내내 이뤄지기 때문에 본사와의 시차가 있더라도 괜찮은 조건인 것 같습니다. 간혹 시 24시간 운영하지 않은 클라우드 ERP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사용 전 꼭 확인해보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 기본 입력 화면 및 상세 검색 화면
Apptivo의 기본 입력 화면 및 상세 입력 화면입니다. 위 캡처와 같이 우측 상단 화살표를 누르면 상세검색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Apptivo의 세팅 화면
각 입력 화면 우측상단의 '... 아이콘' 클릭 → Setting → Customize app → Master Layout 클릭 시 위와 같은 입력 설정 화면을 열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레이아웃 설정 변경 및 필드값 추가를 이 메뉴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필드값 추가는 Drag & Drop 형태로 이뤄지며 Ultimate 상품 사용 시 각 입력 화면별 최대 350까지 입력 필드값을 추가할 수 있으므로 필드값이 부족할 일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입력 필드값 추가 화면
개인적으로 Apptivo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Triggers' 기능 입니다. ERP 개발을 조금이라고 해보신 분들은 Triggers가 어떤 의미인지는 아실 겁니다.
"특정 조건이 만족되면 특정행위(이벤트)가 발생되도록 조건값을 미리 세팅해놓는 것"
입니다.
보통 개발단에서 이뤄지는 행위를 User가 직접 조건값을 넣을 수 있도록 툴을 제공한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이카운트 ERP에서도 비슷하게 '조건 양식 설정' 이라는 것이 있지만 문자 그대로 조회 시 보여주는 양식에 대해서만 조건 설정이 가능한 반면, Apptivo 에서는 특정 양식을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특정 시각에 이메일이나 SMS 등을 보낸다든지 심지어 매핑 설정과 연결 지어 전표까지 생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비교적 자유도가 높은 형태로 조건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ERP보다 자동화에 대해서 만큼은 강점이 될 것으로 보였습니다.
▶ 품목 입력 화면
품목 입력에서도 특이한 점이라면 기본적으로 품목 등록 화면에서는 품목코드를 포함한 품목 정보에 대해서만 기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Apptivo에서는 BOM, 일정, 전화 기록, 이메일 기록 등 품목 정보와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을 수 있는 정보까지 한 화면에서 모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품목 등록 시 BOM 화면 표현이 편의성이 있어 보였습니다. 캡처 화면의 Standard는 표준 BOM을 의미하며 Configurate는 같은 자전거라도 옵션에 따라 소모되는 부품이 달라지는 것을 반영하는 '다중 BOM'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별다른 화면 이동(전환) 없이 BOM까지 설정 가능한 것이 편리했습니다.
▶ 외부 프로그램 연동
또한 연동 관련해서도 구글 캘린더, Office365와 api 연동이 된다는 것이 큰 메리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체로 ERP에서 해결 안되는 것은 엑셀로 많이 업무를 보는데 엑셀 데이터를 api를 통해 전표 생성을 할 수 있다면 업무 효율성 극대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였습니다.
다만 염려스러운 부분을 고르자면,
해외 솔루션의 공통적인 문제인 한글 서비스 지원 부재, 한국 회계기준 세팅 부재, 한국 쇼핑몰 연동의 불편함이 우려되며, 자료 이관 방식도 5000 라인씩 별도 CVS 파일을 만들어서 올려야 하는 애로사항도 있었습니다.
가격 또한 유저당 25달러이므로 유저가 10명이 넘어가면 월 약33만원을 결제를 해야하는 비용부담도 있어 소규모업체에서는 사용이 어려우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유저 수가 적고 정말 커스터마이징에 특화된 솔루션을 찾고 계시는 분들은 조금 어렵게 느끼시더라도 Apptivo를 활용하면 국내 어떤 솔루션보다도 더 최적화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cloud based solution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국내가 아닌 해외 솔루션 Apptivo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 아직 이카운트 ERP를 통해 회사의 사업 방향에 접목시켜 업무의 효율화를 꾀하시고 싶은 분들께서는 주저하지 마시고 저희 중원컨설팅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유/무선 컨설팅 진행 후 요청 시 방문 상담을 통해 보다 현행 프로세스와 Data 현황 분석하고 비즈니스 니즈 구체화 하여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해드릴 준비가 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과 연락 부탁드립니다.
(24시간 무료 상담 가능하며, 하기 명함 이미지 클릭 시 카카오톡 상담하기 채널로 연결 되오니 이용에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